한파와 폭설로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 12월은 닭 관리, 계사 보온과 환기, 화재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닭은 20도 이하에서는 1도 낮아질 때마다 사료 섭취량이 약 1%씩 증가하므로 계사 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면 사료비를 줄일 수 있다.
1 주령 이내 병아리는 저온에 노출되면 폐사될 수 있으므로 계사 온도는 32∼34도, 습도는 60~70%로 유지해야 한다.
저온기 권장 최소 환기량을 참고해 환기하고, 이때 바깥에서 들어오는 찬 공기와 내부의 따뜻한 공기가 섞여 골고루 퍼지도록 환기휀을 가동해야 한다.
겨울에는 계사 내 온도 유지를 위한 전열 기구 사용이 많고 누전이나 합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화재 예방을 철저히 해야 한다. 반드시 누전 차단기를 설치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작동 상태가 좋지 않으면 바로 교체한다.
보온 등과 온풍기 등 전열 기구는 정해진 규격과 용량에 맞게 사용하며, 전기 시설 주변에 닭 털과 먼지 등을 제거해야 한다. 겨울철은 질병 발생 위험이 큰 시기인 만큼 축사 주변 차단방역과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축산n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 축산전문가에게 축산환경정보와 축산환경뉴스를 제공합니다
#축산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에 유익하고 신속한 축산사양관리, 축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축산n환경뉴스_양계뉴스는 축산농가에게 유익한 양계사양관리, 양계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