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주요행사

송아지 생산 위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보급

신규 선발 보증씨수소 118마리유전능력 반영

등록일 2024년08월06일 09시0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한우 개량을 목표로 송아지 생산에 활용할 수 있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책자와 엑셀 프로그램 형태로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되는 36호에는 2024년 상반기에 선발한 보증씨수소 21마리의 유전능력을 추가해 총 118마리의 씨수소 유전능력 정보가 포함되었다.

 


▲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6호

 

농가에서는 암소 교배에 사용할 씨수소 정액을 선택할 때 암소의 혈통 정보 또는 유전체 유전능력 분석 결과를 엑셀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씨수소 정액과의 가상 교배조합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태어날 송아지의 근친 정도와 체중, 도체형질 등 예상 유전능력을 비교한 후 농가가 원하는 씨수소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도체중,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 등 여러 형질 중 농가가 개량하고자 하는 주요 형질에 가중치를 적용해 농가 개량 목표에 맞는 씨수소 정액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번 36호는 형질별 가중치에 따른 선발지수를 저장해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며, 유전 능력별 상위 10위 씨수소 조합을 저장하는 기능도 추가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엑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연구 활동→ 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책자는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041-580-3368)에 신청하면 발간 부수 내에서 받을 수 있다.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박병호 과장은 “최근 농가에서도 암소 유전체 분석이 활발하지만 이를 계획교배에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올해부터는 암소 유전체 분석 결과를 반영해 계획교배에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농가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축산과학원은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2007년부터 6개월 단위로 갱신해 보급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엑셀 프로그램 평균 내려받기 횟수가 2,500회를 넘고, 책자도 평균 2,452부가 배부되었다.

 

 

 

 

 

 

 

 

 

 

 

 

 

#축산n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 축산전문가에게 축산환경정보와 축산환경뉴스를 제공합니다

#축산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에 유익하고 신속한 축산사양관리, 축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축산n환경뉴스_한우뉴스는 축산농가에게 유익한 한우사양관리, 한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