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주요행사

농․수산물 안전관리 위한 검사 실시

농․수산물 유해물질 잔류실태 조사

등록일 2023년02월08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식약처는 국내 유통 농․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해 잔류할 가능성이 높은 농약, 동물용 의약품 등 유해물질의 잔류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마트,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유통되는 농․수산물 중 △상추, 사과 등 섭취량 상위 농산물 1,000건 △곶감, 깐 밤 등 가열․조리하지 않거나 세척하지 않고 바로 섭취할 가능성 있는 농산물 425건 △새우, 장어 등 주요 양식어종 250건 △낚시터에 방류되는 어류 70건이다.

 

농산물은 현재 일상 검사항목에서 제외되어 있어 잔류실태 조사가 필요한 농약 2종을 검사하고, 가열․조리 없이 섭취하는 농산물은 장출혈성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 식중독균 오염도를 조사한다.

 

수산물은 동물용 의약품 160종과 말라카이트그린 등 사용금지 물질 10종을 검사하고, 낚시터에 방류되는 어류는 납, 카드뮴 등 중금속 분석도 실시한다.

검사 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농․수산물은 유통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관할 지자체에 신속히 통보하여 판매금지·회수·폐기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험법 개정, 일상검사 관리 항목 선정, 위해평가 등 농․수산물 안전관리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22년 유통 농․수산물 1,950건에 대한 유해물질의 잔류조사를 실시한 결과, 농약 등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한 부적합 농․수산물 7건에 대해 관할 지자체에 통보해 신속하게 폐기 등의 조치를 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생산자 교육 등 안전관리 강화를 요청했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