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주요행사

제철 재료로 만든 한우 요리, 맛과 영양 모두 챙기세요__축산n환경뉴스_한우뉴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해

등록일 2024년03월12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기온 변화가 심한 봄철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수다. 환절기에는 체온 유지를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데, 이때 면역력이 취약해지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평소 식단을 통해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이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한데, 한우고기에는 단백질과 아연,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풍부하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가 다양한 영양소를 동시에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한우를 활용한 봄 제철 음식을 소개한다.

 

‘식탁의 봄 전령사’ 달래와 풍미 가득 한우, 봄철 입맛 돋우는 찰떡궁합

 

동의보감에 따르면, 봄철을 대표하는 나물인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알싸한 맛이 있어 ‘작은 마늘’이라고도 불린다. 달래에는 칼슘과 인, 철,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해 춘곤증으로 저하된 몸 상태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은 염증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기름진 맛을 잡아주는 달래는 한우와 맛의 궁합도 좋다. 달래무침을 만들어 구운 고기에 곁들이거나, 한우 스테이크 솥밥에 달래장을 올려 먹어도 좋고, 한우 된장찌개에 함께 넣고 끓여도 맛있다.

 

‘산채의 제왕’ 두릅과 한우고기의 영양학적 궁합

 

‘봄 두릅은 금, 가을 두릅은 은’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이 높은 두릅은 사포닌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다. 비타민A와 C, 아연, 엽산, 칼륨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건강 식재료다. 두릅은 한우고기의 불포화지방산이 두릅의 비타민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다.

 

구운 한우고기와 데친 두릅을 넣고 밥과 함께 말아 ‘한우 두릅 김밥’을 만들면 간편하고 든든한 건강식을 즐길 수 있다. 또, 한우고기를 얇게 준비해 두릅에 말아 ‘두릅 소고기 말이’로 구우면 영양만점 반찬이 되고, 한우 스테이크의 가니쉬로 활용해도 좋다.

 

비타민C 가득 한라봉과 단백질 풍부 한우고기

3월 제철 과일인 ‘한라봉’은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다. 과일은 열 조리 과정에서 비타민C가 파괴될 수 있어 샐러드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샐러드에 구운 한우고기를 얹어 먹으면 단백질 보충과 함께 한우의 풍미와 육즙, 새콤달콤한 과일 샐러드의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박미경 한의사는 “한의학적으로 한우는 성질이 따뜻해 기혈을 보강하는 보양식으로 여겨진다”라며, “감귤류의 새콤한 맛은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고 한우 속 단백질과 철분 흡수를 돕는다”고 설명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 '한우유명한곳(www.한우유명한곳.com)' 또는 유튜브 채널 ‘한우자조금’을 방문해 한우의 영양학적 효능, 요리별 부위 선택 가이드, 한우를 활용한 다채로운 레시피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축산n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 축산전문가에게 축산환경정보와 축산환경뉴스를 제공합니다

#축산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에 유익하고 신속한 축산사양관리, 축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축산n환경뉴스_한우뉴스는 축산농가에게 유익한 한우사양관리, 한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