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7월 1일부터 ’22년 하반기 추경예산을 확보해 대형마트, 온라인 몰과 전통시장 등 중소 유통경로를 통해 농축산물 할인쿠폰 행사를 진행한다. 하반기 농축산물 할인쿠폰 사업 예산은 390억 원이다.
농축산물 할인쿠폰 행사는 소비자가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에서 농축산물 구입 시 20% (전통시장 30%) 할인받는다. 최근 식료품 가격 인상 등으로 소비자 물가 부담이 큰 농축산물 구입할 때 장바구니 부담 완화를 위해 추진된다.
각 유통업체는 소비자에게 할인 혜택을 고르게 제공하기 위해 업체별 행사 시기와 품목 등을 분산·조정하고, 농축산물 할인쿠폰 이외 자체적인 할인행사 추진 등 정부의 민생 안정 대책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할인 품목과 행사 시기 등은 유통업체 전단지 또는 누리집·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실제 매장을 방문하면 매장 내 광고판(POP)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하반기 추경 예산의 50%인 192.5억 원을 전통시장 등 중소 유통경로에 배정해 중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한편, 전통시장과 지역농산물 직매장의 경우 행사 기간별 할인 한도를 2만 원으로 상향해 소비자 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단체와 협조해 월 2회 대형 유통업체 행사 품목 가격 점검 등 소비자에게 본 사업의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