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는 토종닭 우수성 홍보를 위해 김천 능삼이네와 가평 커피 먹인 닭 식당을 2곳을 ‘한 닭 인증점’으로 선정했다.
토종닭협회에서는 소비자들이 토종닭을 신뢰할 수 있도록 토종닭을 취급·판매하는 음식점 중 인증 관리기준을 준수하고 있는 우수업소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한 닭’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김천 능삼이네(대표 기유진) 인증점은 당일 조리, 당일 판매, 당일 폐기를 원칙으로 늘 신선한 토종닭 요리를 맛볼 수 있다.
가마솥에서 초벌 과정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 후 조리를 하며, 버섯(표고, 능이), 엄나무, 황기 등의 약재와 모든 재료를 국내산으로 사용한다. 능삼이네는 김천시 맛·깔·친 우수음식점으로 지정됐고, 고객과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해 소통을 하며 온라인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가평 커피 먹인 닭(대표 하철호) 인증점은 무항생제, 자연 방사, 동물복지 축산농장에서 친환경으로 사육한 ‘커피 먹인 토종닭’ 농장에서 건강하고 품질 좋은 우리 토종닭을 무항생제 자가 사료로 사육을 하고 있다.
커피먹인 닭이란 3~5톤 되는 물탱크에 원두커피 분말을 30~50kg을 일주일 정도 담가 더치커피를 만든다.
토종닭이 음수 시 탄닌 성분으로 인해 지방이 분해돼 포화 지방산에서 불포화지방으로 체질 개선이 된다.
(사)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협회에서는 한 닭 인증점을 통해 토종닭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통해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가을이 다가오면서 급격한 기온변화, 높은 일교차로 면역력이 쉽게 떨어질 수 있는데 소비자의 건강과 면역강화를 위해 노력해 주시는 인증점에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토종닭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를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메뉴개발을 부탁드린다.” 고 당부했다.
토종닭은 고단백 식품으로 세포조직의 생성은 물론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준다. 저지방·저칼로리 ·저 콜레스테롤 식품인 토종닭은 피부와 건강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한국인이 부족하게 섭취하는 칼슘·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해 환절기를 이기기 위한 기력 보강 식품으로 탁월하다.
한국토종닭협회 한 닭 인증제는 토종닭 농가들의 사육 의지를 고취시키는 것은 물론 토종닭 산 업의 건전한 유통시장을 조성시키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 토종닭 인증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인증을 받은 영업점은 전국 86개소이며, 지역별 인증현황과 위치 영상은 토종닭협회 홈페이지(www.kn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축산n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 축산전문가에게 축산환경정보와 축산환경뉴스를 제공합니다
#축산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에 유익하고 신속한 축산사양관리, 축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축산n환경뉴스_양계뉴스는 축산농가에게 유익한 양계사양관리, 양계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