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주요행사

닭고기 원산지 검정방법 개발

과학적 원산지 표시 관리 가능

등록일 2022년12월05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은 과학적인 농식품 원산지 관리 강화를 위해 근적외선 분광분석기(NIRS), 엑스(X) 선 형광분석기(XRF) 등 이화학 분석기술을 활용한 ‘닭고기 원산지 검정방법’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이화학 분석 원산지 검정방법은 농축산물의 재배·사육지역의 기후, 토양, 용수 등 환경에 따른 유기성분과 무기성분의 차이를 분석하여 통계기법을 통해 원산지를 판별하는 방법이다.

 

동식물의 DNA 차이를 이용하는 유전자 분석과 달리 DNA가 동일한 품종에 대해서도 원산지 판별이 가능하다.

닭고기는 우리나라 국민이 즐겨 찾는 대표적인 배달 음식으로 돼지고기, 쇠고기와 더불어 매년 원산지 거짓 표시 위반 비율이 높은 축산물이다.

 

닭다리살에 대해서는 유기성분 분석과 무기성분 분석 두 방법 모두 원산지 판별에 적용 가능한 반면, 닭가슴살에 대해서는 유기성분 분석으로만 판별이 가능하다.

 

농관원 시험연구소는 약 30년간 돼지고기, 쇠고기, 배추김치 등 국민 다소비 주요 123개 품목에 대하여 이화학 분석, 유전자 분석, 항체 분석 등 다양한 분석기술을 활용한 원산지 검정방법을 개발해 원산지 단속을 기존의 육안식별에서 첨단 과학수사로 전환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축산n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 축산전문가에게 축산환경정보와 축산환경뉴스를 제공합니다

#축산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에 유익하고 신속한 축산사양관리, 축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축산n환경뉴스_양계뉴스는 축산농가에게 유익한 양계사양관리, 양계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