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주요행사

계란 소비확대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때

액란시장 과도한 경쟁으로 계란 제값 못 받아

등록일 2018년08월16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계란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 계란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고품질 계란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시장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산란일자 표시, 이력 관리, 포장 의무화 등의 제도적 변화도 이러한 개선의 일환이다.

 

계란, 싼 값에 식도락(食道樂) 주는 식재료

 

계란은 영양을 고루 갖춘 완전식품으로,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다. 건강한 성인은 하루 한 개의 계란을 섭취하면 건강에 매우 이롭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져 있다. 비빔밥의 계란 후라이, 육회 고명의 계란 노른자, 냉면 고명의 삶은 계란 등 다양한 음식에 계란이 활용된다.

 

계란찜, 후라이, 계란 장조림, 스크램블 등 가정에서 직접 요리하거나 구운 계란, 훈제란, 반숙란 등의 조리된 제품을 바로 먹을 수 있는 상품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친숙한 계란은 다양한 조리법을 통해 먹는 즐거움을 주는 식재료이다.

 

계란 위생관리 강화 추진

 

작년 고병원성 AI 발생과 살충제 파동으로 계란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크게 떨어졌다. 계란 소비 심리는 위축되고 계란 가격은 사상 최저가로 유통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법적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농장에서도 식품 안전성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난각에 산란일자 표시 의무화, 식용란의 이력 추적 관리, 식용란 포장 의무화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소비자 신뢰 확보와 계란 소비 확대

 

현재 국내 계란 시장은 약 2조 원 규모로 추정되며, 위생, 안전,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소비 및 유통 형태가 많이 변화하고 있다. 계란과 계란 가공품의 구성비를 볼 때 계란 가공품 시장이 점점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경우 계란 유통량 대비 가공계란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계란 푸딩과 같은 디저트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일본의 주요 브랜드인 '큐피'는 마요네즈 제품만으로 일본에서 생산되는 계란의 약 9%를 소비하고 있다.

 

계란 소비 확대를 위한 전략

 

계란 안전성 확보: 계란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이력 관리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산란일자 표기, 이력 추적 관리, 포장 의무화 등의 제도를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

 

적극적인 홍보: 계란의 영양학적 우수성과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하는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미디어와 SNS를 활용하여 계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계란 가공품 개발: 계란 가공품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계란 푸딩, 계란말이, 삶은 계란 등의 가공품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맛과 편리함을 제공해야 한다.

 

가격 경쟁력 확보: 고품질 계란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시장 구조를 개선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생산자와 유통업체 간의 협력을 강화하여 공정한 가격이 형성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소비자 교육: 소비자들에게 계란의 올바른 섭취 방법과 보관 방법을 교육하여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계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실수요처에 공급하는 액란의 중요성

 

액란은 계란을 깨뜨려 내용물을 살균 후 용기에 충전하여 냉장 유통하는 알가공품이다. 전란액, 난백액, 혹은 난황액으로 생산되며 제과제빵이나 가공식품의 원료로 사용된다.

 

액란으로 사용되는 계란은 농장에서 우수한 사양관리를 통해 고품질의 계란을 공급받아 HACCP 인증 받은 액란 공장에서 철저한 품질검사와 위생관리를 거쳐 생산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계란만을 사용하며, 제품 고유의 특성에 맞게 설계된 설비와 표준화된 공정으로 생산된다.

 

 

품질과 가격의 연동 필요성

 

현재 우리나라의 액란시장은 과도한 가격경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고품질의 계란으로 생산된 액란이 제값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품질과 가격을 연동하여 액란에도 등급제를 도입하는 것이 절실한 시점이다.

 

생산자는 사육환경을 개선하여 최고의 품질을 생산하고, 이를 사용하는 식품회사는 가격을 보장하여 구매함으로써 생산제품의 품질을 높여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품질 계란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시장 구조를 형성해야 한다.

 

고품질 계란 사업의 상생 모델

 

계란 사업도 고품질을 통해 좋은 가격으로 농가의 안정적 수익을 보장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안전한 식품을 공급하는 상생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철저한 위생 및 품질관리를 통해 맛있고 건강한 계란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계란의 소비를 확대해야 한다.

 

 

계란 소비 확대를 위한 전략

 

도시락 시장과 HMR 시장 확대: 1인 가구의 증가로 도시락 시장과 가정편의식(HMR)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 시장에 맞춰 계란의 포장 방법을 다양화하고,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구운란과 가공란 시장 대응: 최근 부활절 특수로 인기를 끌었던 구운란과 가공란의 확대에도 적극 대처해야 한다. 구운란, 훈제란 등 다양한 가공란 제품을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계란 소비를 촉진할 수 있다.

 

품질 중심의 마케팅: 계란의 품질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고품질 계란의 장점을 적극 홍보하고, 품질 중심의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지속적인 품질 개선: 생산자와 유통업체가 협력하여 지속적인 품질 개선에 힘써야 한다. 생산 과정에서 철저한 위생 관리와 품질 검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계란을 제공해야 한다.

 

결론

 

계란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계란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시장 구조를 형성하고, 철저한 품질 관리와 위생 관리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다양한 가공란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계란의 소비를 촉진하고, 생산자와 유통업체 간의 협력을 통해 상생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안전하고 맛있는 계란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계란 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