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주요행사

생애주기별 우유 섭취는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소__축산n환경뉴스_한우뉴스

우유, 칼슘과 비타민D의 훌륭한 공급원

등록일 2024년04월09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미국의 종합 신문사 'Philadelphia Tribune'에 게재된 우유의 영양적 가치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정보를 공개하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우유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 5대 영양소를 포함한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특히 칼슘과 비타민D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잘 알려져 있다.

 

 

우유의 영양적 가치

우유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칼슘은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신경 전달, 혈액 응고, 근육 수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와 뼈의 성장을 돕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두 영양소는 뼈 강도와 구조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우유는 신체 세포 구조를 형성하고 성장에 필수적인 단백질이 풍부하다. 이 외에도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피부 및 눈 건강을 유지하는 비타민B2,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와 혈액 세포 형성에 필요한 비타민B12, 심장 기능과 혈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륨도 함유하고 있다.

 

 

생애 주기별 우유 섭취 권장

 

어린이와 청소년

최근 아동 및 청소년의 당류 섭취량 증가로 비만 등의 질환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유는 건강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탄산음료나 주스와 달리 우유는 효능이 좋은 천연당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유의 칼슘, 인, 비타민D는 어린이의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청소년기의 골밀도 형성과 근육 발달을 돕는다. 또한, 우유는 학습 및 일상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며 뇌 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

 

성인

일반 성인에게도 꾸준한 우유 섭취가 권장된다. 평소 우유를 섭취하면 체력 관리와 골밀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중장년층은 칼슘과 단백질 섭취에 신경 써야 하며, 우유는 필수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뼈가 약해지고 근육량이 줄어들어 체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노년층

노년층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유는 체내 흡수된 칼슘을 뼈에 축적하는 데 도움을 주며, 골격을 유지하는 인 역시 중요한 영양소이다. 우유는 두 영양소를 모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골밀도를 높여 뼈를 강하게 만든다. 또한, 다른 식품들보다 칼슘 흡수율이 매우 높아 노년층의 건강 관리에 효과적이다.

권장 섭취 가이드라인

우리나라 '우유 권장 섭취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하루 권장 섭취량은 영유아 200ml 기준으로 2잔, 청소년 3잔, 성인 2잔이다.

 

 

 

 

 

 

 

 

 

 

 

 

 

 

#축산n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 축산전문가에게 축산환경정보와 축산환경뉴스를 제공합니다

#축산환경뉴스는 축산농가와 축산관련산업체에 유익하고 신속한 축산사양관리, 축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축산n환경뉴스_한우뉴스는 축산농가에게 유익한 한우사양관리, 한우질병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