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주요행사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 6개 신규 지정

혁신제품 시범구매와 구매 목표제로 각광받을 듯

등록일 2022년05월18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농림축산식품부는 2022년 1차 공공수요발굴위원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이 완료된 제품 중 혁신성과 공공성을 인정받은 6개 제품이 농식품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신규 지정했다.

 

가축 접종용 분사식 주사기는 2018년도부터 2년간 농식품부 가축질병 대응기술개발사업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기존 유침 주사 시 발생할 수 있는 육아종 및 주사침 오염, 바늘 부러짐 등 단점을 개선했고 접종시간 단축, 돼지고기의 품질 개선, 백신 소모량 감소 효과가 있다.

 

허바 백 돼지열병 그린 마커 주는 2015년도부터 3년간 농식품부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으로 개발됐다. 돼지열병을 예방하기 위해 어린 돼지에 사용되는 백신으로 ‘식물기반 형질전환’ 기술을 통해 생산되어 병원성과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없다.

 

무선조정 자주식 시금치 수확기는 2018년도부터 3년간 농식품부 첨단 생산기술개발사업으로 개발됐다. 인력에 의존하던 시금치 뿌리의 절단‧수집‧운반 과정을 기계화해 인력 작업 대비 작업 능력이 31배 향상됐다. 생산비가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동 농업용 고소작업차는 2014년도부터 3년간 농식품부 첨단 생산기술개발사업으로 개발됐다. 고지대, 경사지 과수원 작업 시 전복‧추락 등 안전사고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 수평 유지와 기울기 조절을 할 수 있다.

 

운반과 상하차 작업도 가능하다. 제어기, 원격제어 장치 등 다양한 편의장치가 있다. 조작이 쉬워 고령자나 여성 작업자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친환경 미생물 병해 관리제는 2018년도부터 2년간 농식품부 농생명산업기술개발사업으로 개발됐다. 고사리 잎과 줄기를 마르게 하는 ‘고사리 마름병’을 방제하기 위해 국내 토종 미생물을 활용해 개발했다. 고사리 마름병 방제뿐만 아니라 식물의 진균, 세균병 예방에도 우수한 효과가 있다.

친환경 나방류 방제제는 2011년도부터 5년간 농식품부 농생명산업기술개발사업으로 개발됐다. 미생물이 생산하는 살충 물질과 식물 추출물을 주원료로 제조됐다.

 

나방류 유충, 노린재류 등 해충의 섭식 저해 등을 통해 방제효과를 나타내며 밭작물, 벼농사 등 다양한 작물에 활용 가능하다.

이번에 지정된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은 3년간 조달청 혁신 장터에 등록 후 정부부처, 공공기관과 지자체의 공공조달 시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혁신제품 시범구매 및 구매 목표제’의 대상이 된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